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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AI 디지털 교과서 미래 교육의 역할

by 달달한달큼이 2025.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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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디지털교과서는 교육의 혁신을 지향하며,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신 기술을 활용하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디지털 교과서의 발전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특히 인공지능의 도입은 학습 맞춤화를 가능하게 하여 학생 개개인의 필요에 맞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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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디지털교과서

 

www.keris.or.kr

디지털교과서와 AI의 발전

디지털교과서는 2007년 노무현 정부의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추진 계획'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교육부는 이 계획에 따라 교과서의 내용을 디지털화하여 전자매체에 수록하고, 이를 유무선 정보통신망을 통해 학생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후 2015년에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디지털교과서는 보다 광범위하게 학교에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사회, 과학, 영어 과목에 대한 디지털교과서가 사용되며, 교육의 디지털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2025년부터는 AI 기술이 적용된 AI 디지털교과서로의 개편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는 윤석열 정부의 대표적인 교육정책 중 하나로, 기존의 디지털교과서에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작용 기능을 추가하고 AI 기술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학생 1인당 1디바이스를 보급하며, 기존에 제공된 디바이스의 관리 실태를 점검할 계획입니다. 또한, 디지털 교육에 적합한 네트워크 환경을 마련하여 AI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적인 사용을 지원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AI 디지털교과서의 도입 과정과 도전 과제

AI 디지털교과서의 도입은 2025년에 맞춰 초등학교의 일부 과목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도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며, 이러한 변화는 교육과정의 개정 사항을 반영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계획은 정치적 요인에 의해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이후 국정 동력 상실과 야당의 반대가 AI 디지털교과서의 도입을 어렵게 만들고 있으며, 결국 비판과 압박으로 인해 도입 과목이나 일정이 연기되거나 축소될 가능성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AI 디지털교과서의 법적 지위를 '교과서'에서 '교육자료'로 변경하는 개정안을 추진했습니다. 하지만 2025년 정부는 국회에 이 개정안에 대해 재의 요구를 하면서, AI 디지털교과서의 교과서 지위를 유지해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AI 디지털교과서의 도입이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며 두 가지 형태의 교과서가 병행되어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교육 정책 변화는 각종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지만, 교과서 개발사들은 이를 대비해 개발에 나서는 한편, 진행 상황에 따라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AI 디지털교과서는 미래 교육의 혁신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기술적 기반이 될 것입니다. 교육 현장에서 AI와 디지털 기술의 통합은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극대화하고, 교사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변화와 도전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이루어진다면, AI 디지털교과서는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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